프로그래밍/언리얼

[언리얼5/대학생이 만든 게임] Metro Seoul Game(서울 지하철 던전)

shintesh 2023. 4. 14. 16:46

대학 수업 팀 프로젝트로 진행한 결과물이다.
아이디어는 전지적독자시점에서 나오는 깃발 뺏기 쟁탈전 시나리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다.


인게임 스크린샷

 

첫 시작화면
튜토리얼
튜토리얼이 끝나면 본 게임의 배경인 지하철에서 시작한다.

 


맡은 부분:

  • 캐릭터 애니메이션
  • 캐릭터 스킬과 기본공격
  • 무기 줍기
  • 캐릭터 정보 UI
  • 빙의 캐릭터 변경시스템
  • 전투 시스템(히트판정, 데미지 처리&표기, 패링&가드)
  • AI 패트롤 및 플레이어 발견

 


느낀점:
초기에는 비용이 들지 않고 직접 만든 캐릭터를 넣고 제작해보고 싶어서 메타휴먼을 사용하였는데 문제가 좀 생겼다.
따라서 믹사모에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가져와서 작업을 했다. 그러므로 리타게팅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주의해야할 점이 생각보다 많았다.
기존 믹사모에서 캐릭터를 가져오면 본트리에서 루트가 빠져있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루트를 고려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리타게팅하면 이상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점프를 해야하는데 점프하지않고 공중에서 허우적댄다는지)
그렇기 때문에 블랜더를 설치하고 루트를 넣어주는 에드온을 이용해 해당 문제를 해결했다.
이때 당시에 언리얼5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서 기존 언리얼4의 정보들과 다른점이 은근 있었다.
언리얼4와 5에서의 기본 포즈 차이 때문에 무작정 리타게팅하면 언리얼4에서의 애니메이션과 좀 다르게 나온다.(특히 손가락부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손가락부분은 도저히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가 있었다.
전투시스템은 마켓플레이스에 존재하는 시스템을 사용했는 데,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굉장히 힘들었다.
또한 협업 툴로 퍼포스를 사용하였는데 퍼포스를 사용하는 방법도 은근 까다로워 다음부터는 주의해서 사용해야겠다.


아쉬운 점:
전체적인 레벨디자인 에셋에 대한 최적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고사양에서도 프레임이 잘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쉬웠다.
또한 게임 진행이 매끄럽지 못한 점과 히트판정이 이상한 점이 아쉬웠다.
히트판정은 제대로 만들었으나, 퍼포스를 통한 버전 업데이트를 하면서 무언가 꼬인 부분이 생겨 최종 결과물에서 가끔씩 히트판정이 제대로 안들어가는 점이 생겼다.


마치며, 즐겁게 플레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운로드